▣ 기타/그림

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작품

쥬 니 2012. 7. 19. 08:28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1780년 8월 29일 - 1867년 1월 14일 )는 19세기 프랑스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화가이다.

앵그르는 역사화에서 니콜라 푸생자크 루이 다비드의 전통을 따랐으나,

말년의 초상화는 위대한 유산으로 인정 받고 있다.

18년간 로마에서 옛 그림을 연구하였으며, 특히 라파엘로에 심취하였다.

그 후 귀국하여 고전파의 대가로서 환영을 받았으며 르누아르·드가에게 영향을 끼쳤다. [1]

 

과거를 깊이 중시했던 앵그르는, 한창 떠오르던 외젠 들라크루아의 양식을 대표하는

낭만주의에 맞서 아카데미의 정통성을 전적으로 옹호했다.

그가 언급했던, 그의 모범상은 라파엘로가 영속적이고 의심할 여지가 없는

예술의 장엄한 영역을 정립한 때인 영광스러운 기억의 세기의 꽃을 피운 위대한 거장들이었다.

 

그는 '혁신가'가 아닌 좋은 예술체계의 '보존자'가 되려고 했다.[2]

하지만, 현대에는 앵그르와 당시의 다른 고전주의자들이

당대의 낭만적 정신을 구체화했다고 보는 의견이 있다.[3]

앵그르는 인상적인 공간과 형태의 왜곡으로 현대 예술의 주요한 선구자가 되었다.

대표작으로 <리뷔에르 부인의 초상> <목욕하는 여자> <터키 목욕탕> 등이 있다.

 

  

 

Baronne de Rothschild, 1848, Rothschild Collection, Paris

 

 

Louise de Broglie, Countess d'Haussonville, 1845, Frick Collection

 

 

Marcotte d'Argenteuil, 1810, National Gallery of Art

 

 

Princesse Albert de Broglie, n?e Jos?phine-El?onore-Marie-Pauline de Galard de Brassac de B?arn, 1853,

Metropolitan Museum of Art

 

 

Joan of Arc at the Coronation of Charles VII, 1854, Louvre

 

 

 

Mme. Moitessier, 1856, National Gallery of Art

 

 

 

Mademoiselle Jeanne-Suzanne-Catherine Gonin, 1821, Taft Museum of Art

 

 

 

 

 Oedipus and the Sphinx, 1808, Louvre

 

 

Louis-Fran?ois Bertin, 1832, oil on canvas, 116 x 96 cm, Louvre

 

 

Jupiter and Thetis, 1811, Mue?e Granet in Aix-en-Provence

 

 

The Turkish Bath, 1862, oil on canvas, diam. 108 cm, Louvre. A summation of the theme of female voluptuousness

attractive to Ingres throughout his life, rendered in the circular format of earlier masters.

 

 

Virgil reading to Augustus, 1812, oil on canvas, Mus?e Toulouse, Augustins

 

 

 Roger Freeing Angelica, 1819, oil on canvas, 147 x 190 cm, Louvre, portrays an episode from Orlando Furioso

by Ludovico Ariosto

 

 

 La Grande Odalisque, 1814, oil on canvas, 91 x 162 cm, Louvre. The subject's elongated proportions,

reminiscent of 16th-century Mannerist painters, reflect Ingres's search for the pure form of his model

 

 

 

 방을 의미하는 터키어의 오다에서 유래 된 오달리스크란

터키황제 슐탄의 잔 시중을 들던 후궁 또는 여자 노예들을 말합니다..

오달리스크를 주제로 한 작품들로는 프랑스의 근대 화가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가 그린

'그랑 오달리스크'가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등을 돌린 채 뇌쇄적인 자세로 뒤돌아 보고 있는 여인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데,

이국적인 분위기와 함께 오달리스크 그림의 대표작으로 꼽을 만큼 아름답습니다

 

 

오달리스크 그림은

18세기 말부터 유럽에서 일어난 이른바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으로

동방 취미를 가미한 회화의 한 형태로 다루어졌으며,

근대 나체화의 주요 주제가 되었습니다.

 

 

 

 Odalisque with a Slave, 1842, oil on canvas, 76 x 105 cm, Walters Art Gallery, Baltimore

 

 

Madame Rivi?re, 1806, oil on canvas, 116.5 x 81.7 cm, Louvre

 

 

 루이 8세의 인사

 

 

 Napoleon I on his Imperial Throne, 1806, oil on canvas, 260 x 163 cm, Mus?e de l'Arm?e, Paris

 

 

 The Envoys of Agammemnon, 1801, oil on canvas, ?cole des Beaux Arts, Paris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죽음

 

 

The Valpin?on Bather, 1808, Louvre

 

 

 

 

 The Source, 1856, Mus?e d'Orsay